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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기사] ‘국경절 황금연휴’ 새로운 소비 트렌드 데이터

POSTED BY nasmedia / 09 Oct 2017 / 차이나 마켓&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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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경절 황금연휴’ 새로운 소비 트렌드 데이터

 ‘슈퍼 황금 연휴’가 이제 막 지나가면서, 음식, 숙박, 여행, 쇼핑, 엔터테인먼트 등의 각종 분야에서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가 등장하였다. 7.05억명의 국내 여행자들은, 스포츠 여행, 웰빙 여행, 홍색 여행(공산당 혁명의 유적지를 둘러보는 여행) 등을 포함한 주요 테마 위주의 소비가 압도적이었고, 동시에 문화 소비 또한 지속적으로 높았다. 또한, 국경절 성수기의 영화 시장은 26.8억 위안의 성과를 냈고, 체험 상품 또는 창의적인 소비 상품이 많은 고객들을 유치하였다. 한편, 여행 분야에서는 철도, 항공을 이용한 장거리 여행이 인기였으며, 해외 여행의 급성장으로 인해 모바일 결제 분야의 주요 업체들이 해외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일으켰다.

 

신유형의 여행 트렌드 등장

 2017년 국경절 황금연휴인 ‘슈퍼 연휴’는 수많은 승객들의 유동을 가져왔다. 국가관광부가 10월 8일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국경절 황금연휴 기간 중, 전국 국내 여행객은 7.05억명, 국내 여행 수입은 5,836억 위안으로 각각 11.9%, 13.9% 상승하였다. 인기 있는 성, 도시로의 여행은 지속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또한, 북경관광위원회가 10월 8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이날 14시까지, 북경 163개 관광지구는 1,360만명이 다녀갔고, 영업 수입은 4.6억 위안에 달한다. 주목해야 할 점은 새로운 형태의 여행 테마들에 대한 소비가 압도적이었다는 것이다.

 올해 국경절 황금연휴에는 여행 시장이 성장함과 동시에, 여행 소비구조가 개성화, 품질화를 중요시하는 방향으로 발전되었다. 관광에서 휴식으로, 유명 지역 관광에서 전역 관광으로, 여행객들의 요구는 다양해졌고 안목이 까다로워졌다. 주로 체험과 휴식, 레저 스포츠, 과학, 미식 여행 및 농촌체험 활동 등이 여행객들에게 인기가 있었다.

 중국 온라인 여행사 뤼마마의 빅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국경절 황금연휴동안 이 플랫폼을 이용한 여행객이 전년 대비 2,18배 증가하였다. 그 중, 테마파크 호텔, 이색적인 문화 호텔, 글로벌 브랜드 리조트 등이 특히 환영 받았고, 호텔을 중심으로 그 주변을 여행하는 고급 여행 또한 인기를 끌었다. 이러한 새로운 유형의 여행 상품은 인기 있는 관광지로 사람이 몰리는 것을 해소하는데 효과가 있었다.

 관광구조의 개혁과 함께 새로운 여행 상품들의 등장으로, 올해 국경절 황금연휴기간 여행객들의 민박 소비가 증가하여 여행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를 창조해냈다. 에어비앤비가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장기간 국내 숙박 예약량이 작년 대비 126% 증가하였고, 해외 여행은 32%로 증가하였다고 밝혔다. 국내 민박 예약 플랫폼 투지아왕은 올해 황금연휴의 예약량이 작년 대비 400% 증가하였으며, 평균적으로 하루 당 500 위안 이상의 숙박비가 결제되었다고 밝혔다. 이색적인 민박 산업은 농촌 관광시장의 거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북경연합대학 장금산 교수는 올해 국경절 황금연휴에는 다원화 및 세분화되고, 고품질 여행에 대한 여행객들의 수요를 반영하여 헬스, 스포츠 여행, 숙박 상품 등 신 유형의 여행 상품이 끊임없이 등장했다고 전했다. 새로운 여행 형태가 한꺼번에 쏟아지면서, 전국적으로 여행 상품의 발전이 중요 부분으로 작용하고, 여행상품이 다양하고 깊이 있는 발전을 추구하게 되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앞으로는 황금연휴 및 단기 휴일에 유급휴가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여 점차 유급 휴가제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이며, 중국 및 중국 기업의 현 상황에 맞춰 연휴를 조절함으로써 황금연휴의 부담을 점진적으로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해외 모바일 결제

 최근 모바일 결제가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해외 소비 시, 외화로 환전하지 않아도 되는 모바일 결제 방식이 여행객들에게 점차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 때문에 모바일 결제 분야의 주요 업체들이 해외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일으켰다.

 위챗이 10월 8일 발표한 국경절 데이터 리포트에 따르면, 현재 위챗 페이는 이미 달러, 파운드, 엔화, 바트화 등 13국의 외화에 대해 직접 계산을 지원하고, 이 숫자는 2016년 동기 대비 3개가 늘었다. 동시에 위챗은 해외에 위챗 결제 플래그쉽을 오픈함으로써 중국 유저들이 해외에서도 국내와 마찬가지로 빠르고 간편하게 체험할 수 있게 하였다. 위챗페이의 가장 강력한 경쟁 상대인 즐푸바오는 해외 인프라 구축이 상당히 신속하다. 국경절 기간 전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이미 3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공항을 포함하여 면세점, 백화점, 상점, 음식점 등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가는 장소에 10만개의 가맹점을 가지고 있고, 부분적으로 관광지 입장표 구입, 택시 및 지하철 결제, QR코드 실시간 환급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북경 상보기자에 따르면, 웨이보, 위챗 모멘트 등 소셜 플랫폼을 통해, 런던, 파리, 치앙마이, 도쿄, 서울, 쿠알라룸푸르 등 인기 여행 목적지의 상점, 식당, 공항 면세점에 즐푸바오 또는 위챗 로고가 있음을 알 수 있고, 심지어는 지하철과 길거리에서 거대한 광고판을 볼 수 있다고 한다.

 일본 한 음식점 주인은 “현재 우리는 신용카드, 직불카드 및 현금을 제외한 즐푸바오와 위챗을 통한 결제도 받고 있습니다.”라고 영업한다. 또 다른 일본 엽서 가게 주인은 즐푸바오를 개통하지 않아, 중국 국경절에 중국 여행객이 많아짐에 따라 중국인들이 자주 즐푸바오 결제가 되는지 문의하고, VISA 결제를 지원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즐푸바오 결제가 불가능하다 하면 여행객들을 실망한다고 카페에 도움을 요청하는 글을 게시했다. 말레이시아의 상점 직원은 중국 여행객의 결제 속도가 가장 빠르고, 그들은 대부분 모바일 결제를 이용하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10초면 결제하고, 일반적으로 신용카드나 현금 결제는 1분 정도 걸린다고 하였다.

 즐푸바오는 황금연휴 기간 동안 ‘슈퍼 우대 이벤트’를 진행하였고, 해외10만개의 가맹점에서 현지보다 물건을 더 싸게 구입할 수 있도록 최대 85% 할인 혜택을 제공하였다. 2016년 데이터를 보면, 2016년의 황금연휴 기간 동안 중국 여행객이 해외에서 즐푸바오를 이용한 수가 2015년 동기 대비 4배 가까이 증가하였고, 인당 평균 1000위안 이상을 사용하였다고 밝혔다. 즐푸바오를 이용하여 세금을 환급한 수는 2015년 국경절 기간 대비 100% 증가하였고, 1인당 평균 환급 금액은 361위안에 달했다.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까지 전세계 16개 공항에서 중국 고객을 위해 즐푸바오 QR코드 실시간 환급 서비스를 제공한다. 

 

장거리 여행이 인기 옵션

 올해 국경절 황금 연휴기간은 작년보다 길어 여행객들이 증가하였다. 고속철도 통계에 따르면 10월 7일까지 올해 국경절 연휴기간 동안 수송량은 1.18억에 달하고, 연휴기간 내의 중국 고속철도 운송량은 1.3억으로 예상된다. 중국교통부의 이전의 발표에 따르면, 올해 국경절 황금연휴의 도로 총 수송량은 5.6억명으로 예상된다. 고속철도와 도로 수송량을 제외한, 항공 수송량 또한 인기 있는 여행 방식으로 민항부운송 모니터링센터 책임자는 올해 황금연휴 기간의 항공 여행객은 1,300만정도로 작년 동기 대비 14% 상승했다고 밝혔다.

 승차권 판매 현황에 따르면 연휴기간 동안, 북경, 하얼빈, 대련, 서안, 청도, 항주, 하문, 계림, 쿤밍 등의 도시에 교통이 집중되었다. 그러나, 모든 교통수단의 여행객 운송량이 증가 추세를 보인 것은 아니다. 올해 전국 도로 운송량은 5.6억명으로 예측되며 작년과 비슷하다. 여행전문가 류사민은 최근 중국 내에서 자동차를 이용한 여행이 계속해서 증가했으나, 올해 국경절 연휴는 비교적 길기 때문에 사람들은 장거리 여행을 더 선호하였고, 더 멀리 있는 여행지를 가기 위해 많은 여행객들이 고속철도, 비행기를 이용하여 여행하였다고 밝혔다. 여행객들이 황금연휴기간 동안 1-3일의 단기 여행을 여러 번 떠났기 때문에 한 여행객 당 2-4번 정도의 도로 수송량을 형성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올해는 다수의 여행객들이 도로 교통을 이용하지 않는 장거리 여행을 선택하였기 때문에 통계 데이터의 총 인원 수는 감소하였다.

 

체험 쇼핑, 독창적인 소비가 인기

 북경시상무위원회가 매일 공표하는 데이터에 따르면 8일 오후까지 올해 북경시상무위원회가 중점적으로 모니터링 한 120개 상업 서비스 기업이 쌍절(중추절&국경절) 8일 동안 67,1억 위안의 매출을 올렸고, 동기 대비 6.6% 상승하였다. 같은 기간 동안 월병, 따쟈씨에(게 종류) 매출액은 황금연휴 기간 동안 눈에 뛰는 매출액을 기록 했고, 이 외에도 체험적이며 창의적인 상품과 서비스의 판매가 인기 있었다.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간단한 상품 소비에 만족하지 않고, 체험적이고 창의적인 상품과 서비스에 소비자들이 매력을 느낀다. 북경상보기자는 많은 상점들로부터 올해 황금연휴 기간 중 창의적이고 문화적인 체험 활동이 훌륭한 인기를 끄는 비결이라는 정보를 얻었다.

 북경 apm은 국경절을 맞이하여 과거 이야기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체험활동과 관련 상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론칭하였다. 카이더징핀쇼핑센터는 ‘우연히 만난 공룡’ 테마 전시회를 열었고, 북경에게해공원은 10월 8일 어린이 모델 대회가 진행, 예술적 분위기가 뛰어난 파크뷰에서는 연휴기간 동안 많은 전시회가 열렸다. 전통 브랜드도 창의적인 상품을 통해 젊은층 소비자의 눈길을 끌었다. 북경상보기자는 북경 원조 브랜드 "네이리엔셩"을 조사한 결과 연휴기간 동안 5% 성장하였고, 그 중 대어해당(중국애니메이션 캐릭터), 앵그리버드 테마의 작품들이 젊은층에게 환영 받았다. 차이바이악세사리는 10월 1일 에서 6일에 모든 가맹점과 온라인 상에서 6만건의 순백금, 다이아몬드 진주류 보석 장식을 판매했고, 소비자들은 개성화를 추구하는 성향이 뚜렷했다.

 

로컬 코미디 영화의 독점

 국경절 연휴가 막바지에 달함에 따라 국경절 성수기에 개봉한 12개의 영화 대전이 막을 내렸다. 먀오옌 데이터 통계에 따르면, 9월 30일에서 10월 7일까지 국경절 성수기 박스오피스 수입은 26.8억 위안으로, 작년 15.8억 위안의 수입을 훨씬 뛰어넘고 신기록을 세웠다. 영화 관람객 수는 7,013만 5천4백 명으로 작년의 5,124만 2천7백명과 비교 하였을 때 36.87%가 상승하였다.

 구체적으로, 올해 국경절 대목에는 여전히 코미디 영화가 주류를 이루었고, 카이신마화(영화 제작사)의 세번째 대작<수수적철권>이 독보적이었다. 특히, 14.24억 위안의 박스오피스 성적을 내어 국경절 성수기 박스오피스의 승리자가 되었고, 국경절 절반 이상의 박스오피스에서 점유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코우베이왕 데이터는 현재 <수수적철권 >이 또우반에서 평점 7.4점을 얻어, 70%의 코미디 영화보다 점수가 높다. <수수적철권>과 상반되게, 국경절 대목의 다른 영화들은 주목 받지 못하였다. 업계 종사자는 관람객이 점점 이성화를 추구하고, 더 이상 등장 연예인에 따라 영화를 관람하는 것이 아니라, 영화의 평점과 줄거리가 더욱 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고 전한다.

 

원문 기사 확인하기 : http://finance.qianlong.com/2017/1009/2078200.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