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THE BLOG

[중국 기사] 위챗: 2017년 국경절 연휴 데이터 보고서

POSTED BY nasmedia / 08 Oct 2017 / 차이나 마켓&미디어

Tags: #중국 #차이나 #국경절 #국경절트렌드 #중국트렌드 #중국기사

위챗: 2017년 국경절 연휴 데이터 보고서 - 장기 연휴의 첫날 해외 여행객 가장 많아….

 오늘 위챗이 발표한 국경절연휴 빅데이터 리포트는 해외 출국자 수, 인기 지역, 해외 소비 등의 전반적인 위챗 유저의 해외 여행 현황에 대해 보여주고 있다. 9월 29일부터 10월 6일 까지 위챗 유저의 총 해외 여행자 수는 수백만에 달하고, 해외 소비 또한 위챗페이 등의 모바일 결제방식이 해외에 개통됨에 따라 함께 증가하였다. 홍콩은 이번 연휴 중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였고, 쇼핑은 여전히 소비의 가장 중요한 요소였다.

 

해외 여행객이 최고점에 달하고, 장거리 여행이 트렌드

 중국국가관광부통계에 따르면, 2017년 상반기 해외여행객 수는 6,203만명에 달하고 작년 동기 대비 5.1%가 증가하였다. 중국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더 많은 중국인들이 해외로 나가 시야를 넓히고, 외국의 정서를 체험하였다. 

 쉽게 오지 않는 쌍절(국경절&중추절)에 수백만 명의 위챗 유저들이 해외여행을 선택하였고, 그 중 상해시의 위챗 유저들이 가장 해외여행을 많이 갔고, 총 해외여행객 수의 10.8%를 차지했다. 북경, 상해, 광저우, 심천 등을 제외한 광시, 운남, 산시 등의 성 주민들 또한 해외 여행객 수가 빠르게 급증하였고, 그 중 광시성 충좌시 내 위챗 유저의 해외 여행객 수 증가율이 338%에 달했다. 

 목적지 선정에 있어, 중국 여행객은 동남아와 홍콩, 마카오, 태국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뿐만 아니라 10만명의 유저가 빅토리아항(오스트레일리아 남동부에 있는 주) 장소를 태그하여 모멘트에 업로드 했고, 가장 멀게는 북극권의 그린란드까지 여행 간 유저도 있었다. 비록 국내 친구와는 지구의 반이나 떨어져 있지만, 여전히 여정의 기쁨을 모멘트로 나눈다.

 70허우와 비교했을 때, 90허우와 80허우 여행객은 해외여행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보아, 다양한 연령대의 여행객들은 선호하는 여행지 또한 다양하다. 예를 들어, 많은 70허우는 미국을 선호하고, 80허우와 90허우는 홍콩을 선호한다.

 

여행객들의 소비는 많고, 위챗페이는 해외에서 활발히 사용

 위챗페이가 전세계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달러, 파운드, 엔화, 바트화 등 13개의 외화를 직접 계산을 지원함과 동시에 해외에 위챗 결제 플래그쉽을 론칭하여 중국 유저가 해외에서도 위챗페이를 중국 내에서와 마찬가지로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데이터에 따르면, 홍콩은 이번 연휴 중국 해외 결제 수가 가장 많이 이루어진 지역으로, 이 외에도 태국, 한국, 일본, 호주 또한 해외 소비가 활발히 일어나는 지역 top10에 들었고, 국내 유저들에게 환영 받는 해외 소비 지역이 되었다. 캐나다, 싱가포르, 뉴질랜드 등의 지역의 결제 횟수 또한 작년 동기 대비 눈에 띄게 성장하였다. 

 여행객에게 있어서 면세점은 여전히 소비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장소였다. 상위 10 내 다른 소비 유형으로는 보양 식품, 육아 용품의 소비가 활발했고, 중국여행객의 소비형태는 끊임없이 확대되고 있다.

 

중추절 밤에 모여 위챗 홍바오를 보내야 명절을 보낸다고 할 수 있다.

 10월 4일 전통 명절인 중추절이 국경절과 함께 오면서 이번 연휴에 온기를 더했다. 위챗 홍바오를 통하여 명절 선물을 보내고, 세대 차이를 없애주었다. 위챗을 이용한 교류를 통해, 재미를 더해 친척들간의 거리를 줄여 주었다.

 중추절 당일에는 위챗 홍바오 발신량이 63억에 달했고, 국경절 연휴에는 조금 열기가 식었다. 즉, 이번 중추절에 위챗 홍바오 발송이 더 활발하였다. 

 이외에도, 전통적인 명절에는 음성통화로 교류하는 것이 적지 않았다. 데이터를 보면 90허우의 유저들의 전화 횟수가 가장 많았고, 평균적으로 600초 정도 통화하였다. 60허우가 90허우에게 전화를 한 시간은 전 연령대 중 평균적으로 가장 길었고, 평균 통화시간은 750초였다.

 위챗은 MAU가 9.63억 이상인 소셜 플랫폼으로서, 이번 황금 연휴 기간에 친구들과 함께 연휴를 보내게 하고, 언제나 친구들과 연휴의 즐거움을 나누게 할 뿐만 아니라 결제, 홍바오, 생활 서비스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였다. 유저의 해외 여행 여부와 관계없이, 모두 위챗으로 온기를 함께 공유할 수 있음과 동시에 지혜롭게 빠르고 편리한 즐거운 연휴를 누릴 수 있었다. 

 

원본 기사 : http://www.199it.com/archives/640494.html